2019년도 전력전자학술대회

2019년 7월 2일(화) ~ 4일(목) / 리솜스파캐슬(충남 예산)

초대의 말씀

이동춘 회장
(영남대 전기공학과 교수)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난 1월 30일 충남대학교에서 동계세미나를 개최한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정열의 계절 여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올해 전력전자학술대회는 충절의 고장이며 백제의 명사찰 수덕사를 만날 수 있는 충남 예산의 리솜스파캐슬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전력전자와 전력·에너지산업이 만나는 분야에서 상호 이해를 돕기 위한 ESS 특별 세션을 HVDC 및 MVDC 특별 세션과 더불어 별도로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올해 처음으로 기획한 JPE 특별 세션은 학술대회 영어논문 중에서 우수한 논문을 선정하여 JPE에 추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JPE가 더욱 활성화되고 질적 수준이 향상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외에도 산업체 소개 및 생산제품, 기술개발 동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산업기술 세션을 준비하였으며 한중일 국제교류의 일환으로 마련된 외국의 저명인사 초청 Plenary Session에서는 전력전자 분야의 국제적 동향을 파악하는데 좋은 계기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우리 학회 여성회원 분들 간의 유대강화를 통한 개인과 학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지난 해에 이어 올해에도 여성회원 분들만의 공간을 마련하였으니 여성회원 분들은 한 분도 빠짐없이 Woman PE 엔지니어 교류장에 참석하셔서 대학원 생활은 물론 사회 진출 전반에 걸친 유익한 정보교류의 시간을 갖기 바랍니다. 또한 박사과정을 포함한 신진연구자와 기업체 관계자들 간의 정보교류의 장도 마련하였으니 YPE(Young Professional Engineer) 세션에 미래의 주역인 젊은 연구자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올해 17년째를 맞이한 I.E 경진대회는 그동안 대학생들의 창의력 증진과 기술 습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전력전자 산업계 인력 양성에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번 대회를 위해 치열하게 준비한 학생들의 기량에 큰 박수와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위하여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전시회 참여기업체, 후원 및 광고협찬사, 특별회원사 관계자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아울러 학술대회 준비에 헌신적으로 봉사해 주신 학술위원 여러분들의 수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회원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2019년 6월

사단법인 전력전자학회

회 장 이 동 춘